메모리가 제한적인 자바가상기계에서 지역 재사용에 관한 연구Reusing local regions in memory-limited JVMs

오늘날 모바일 기기들은 현대 생활에 있어서 널리 사용되고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그리고 집, 회사, 거리와 같은 일상 생활 주변에서 이러한 기기들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그것들은 메모리 용량, 수행 속도, 배터리 시간으로 인해 자원적 제약을 가진다. 비록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자원 제약적인 기기들의 한계를 극복하고 있지만 더 강력한 개인 컴퓨터에 익숙한 소비자들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여전히 이러한 제약들을 극복할 필요성이 있다. 많은 연구가들이 수행 속력, 효율성, 용이성, 안전성을 위하여 메모리 관리 기법들을 개선시켰다. 그러한 방법들 중에서 지역별 메모리 관리 기법은 각각의 오브젝트 할당 위치에서 따라 정해진 지역에 할당 시키고 그 지역이 제거된다면 그 곳에 할당된 모든 오브젝트의 메모리를 반환하는 방법이다. 본 논문에서는 메모리 제약적인 환경에서 힙 메모리 사용량을 줄이기 위해 로컬 지역을 재사용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기본 아이디어는 현재 함수가 수행될 동안 사용하지 않는 상위 로컬 지역을 재사용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은 추가적인 디스크 사용과 가비지 콜렉션의 증가로 속력 오버헤드가 생긴다. 본 논문에서 메모리 동작, 가비지 콜렉션,그리고 버퍼 캐쉬를 시뮬레이션하기 위해 SpecJVM98 벤치 마크를 사용했다. 결국, 최고 9.3%, 평균적으로 4.2%의 힙 메모리를 절약할 수 있었고 버퍼 캐쉬가 256M일 경우 평균적으로 8.87%, 버퍼 캐쉬가 없을 경우 평균적으로 20.37%의 속력 오버헤드가 생겼다. 지역을 재사용 함으로써 메모리 제약적인 환경에서 메모리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을 것이다.

Keywords 지역별 메모리 관리; 자바 버츄얼 머신; JVM; Region-based Memory Manag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