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언어 문서 상의 감정흐름 파악Identification of emotional flow from natural language documents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이 중심이 되는 게임, 채팅 및 튜터 시스템과 같은 컴퓨터 시스템에서는 상호작용을 높이기 위하여 감정의 여러 역할 및 기능을 활용하고 있다. 이러한 감정은 일기, 메일 및 대화와 같은 문서에서도 효과적인 의사표현 수단으로써 여러가지 형태로 표현된다. 본 논문에서는 자연언어문서 가운데 심리상태가 잘 드러나는 상담문서로부터 사용자의 감정흐름을 파악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감정흐름은 변화된 일련의 감정상태들로 각 감정상태들은 기본감정과 지속기간, 시점, 방향성, 표현여부와 같은 자질들의 조합으로 표현된다. 본 논문에서는 결합범주문법을 이용하여 각 문장으로부터 감정을 파악하기 위한 요소를 분석하고 이전 문장에서 분석된 정보들과 함께 현재 문장까지의 감정상태들을 파악한다. 또한, 사용자의 감정흐름에 따른 플래시 애니메이션을 자동으로 생성해주는 응용시스템을 제시한다.

Keywords

감정; 자연언어처리;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HCI; Emotion; Natural Language Process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