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중심 센서 네트워크에서 다차원 구간 질의를 위한 동적 데이터 분산Dynamic data distribution for multi-dimensional range queries in data-centric sensor networks

센서 네트워크는 스칼라 값으로 이루어진 여러 종류의 데이터를 감지하며, 이를 저장하고 처리하기 위해서는 다차원 구간 질의가 필요하다. 데이터 중심 저장 방식의 센서 네트워크에서는 센서의 동작 시간이 데이터 주소 지정 방법에 따라 좌우되며, 네트워크 동작 시간을 연장하기 위해서는 센서에 균일한 데이터 공간을 할당하여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Hilbert 곡선과 센서의 선형화 기법을 사용하여 데이터 공간을 균일하게 배분하고, 센서간 고른 전력 소모를 위해 동적으로 데이터를 분산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Keywords

다차원 구간 질의; 데이터 중심 저장 방식; 센서 네트워크; 데이터 분산; data distribution; multi-dimensional range queries; data-centric storage; Sensor netwo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