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혹 네트워크에서의 그룹키 관리를 위한 토폴로지 기반의 확률론적 접근방법

Topology-aware and probabilistic approach for group key management in Ad Hoc network

애드혹 네트워크는 무선 통신 기능을 가지는 여러 개의 작은 노드들로 구성된 임시 네트워크로 유선망과는 다른 특징들을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애드혹 네트워크에서의 안전한 그룹통신을 위한 그룹키 관리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기법은 안전성 정도에 따라 정해지는 시간구간마다 주기적으로 실행된다. 토폴로지에 기반하는 클러스터 계층적 구조를 이용하여 이번 시간구간의 그룹 리더를 선정하고, 이 그룹 리더가 전체 구성원들에게 미리 분배받은 개인키들을 이용하여 그룹키를 안전하게 전송하게 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기법은 토폴로지에 기반하는 클러스터 계층적 구조를 이용하고 있으므로, 애드혹 환경에 적합한 분산성을 가지는 동시에 통신 비용 측면에서 효율적이다. 그리고 일대일키 관리 기법에서 많이 연구되고 있는 확률론적 키 공유 기법을 적용함으로써 그룹 구성원의 변화에도 그룹키의 안전성이 유지되도록 하였으며, 또한 이 기법은 대칭키를 사용하는 접근 방법이므로 계산량의 측면에서 효율적이다.

애드혹 네트워크; 그룹키; 확률론적 접근방법; Probabilistic approach; Ad hoc network; Group k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