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의복 시뮬레이션을 위한 주름 생성 기법A wrinkle generation method for the real-time garment simul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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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원광연-
dc.contributor.advisorWohn, Kwang-Yun-
dc.contributor.author손지혜-
dc.contributor.authorSon, Ji-Hye-
dc.date.accessioned2011-12-13T06:05:02Z-
dc.date.available2011-12-13T06:05:02Z-
dc.date.issued2005-
dc.identifier.uri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243824&flag=dissertation-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34663-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전산학전공, 2005.2, [ v, 47 p. ]-
dc.description.abstract의복은 착용한 사람의 움직임에 따라 변형되며, 이는 주름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의복 시뮬레이션에서는 적절한 주름을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대부분의 의복 시뮬레이션 기법은 의복 메쉬를 구성하는 삼각형의 크기보다 작은 주름은 표현할 수 없으므로, 보다 작은 삼각형 메쉬를 사용해야 한다. 그러나 이는 전체 삼각형 수를 증가시키고 따라서 시뮬레이션 시간을 증가시키므로 실시간 의복 시뮬레이션에는 적합하지 않다. 그러므로 본 논문은 성긴(coarse) 메쉬를 기반으로 실시간에 주름을 생성할 수 있는 기법을 제안한다. 본 논문에서는 시뮬레이션 결과 수축된 메쉬를 기반으로 주름선을 찾고 이를 2차원 주름맵으로 생성해 변형된 의복 메쉬에 범프맵핑(bump mapping)함으로써 주름을 생성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주름 생성 방법은 의복 모델을 구성하는 메쉬나 물리적인 시뮬레이션 과정에 어떠한 변형도 없이, 성긴 메쉬를 사용하는 실시간 의복 시뮬레이션에서 효과적으로 주름을 생성할 수 있다.kor
dc.languagekor-
dc.publisher한국과학기술원-
dc.subject실시간 의복 시뮬레이션-
dc.subject주름-
dc.subject높이-
dc.subjectheight map-
dc.subjectreal-time garment simulation-
dc.subjectWrinkle-
dc.title실시간 의복 시뮬레이션을 위한 주름 생성 기법-
dc.title.alternativeA wrinkle generation method for the real-time garment simulation-
dc.typeThesis(Master)-
dc.identifier.CNRN243824/325007 -
dc.description.department한국과학기술원 : 전산학전공, -
dc.identifier.uid020033334-
dc.contributor.localauthor원광연-
dc.contributor.localauthorWohn, Kwang-Y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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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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