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장성 있는 웹서비스 포털을 위한 다중 요구 일괄 처리 기법Batching multiple requests for scalable web services portals

웹서비스는 최근 빠르게 발전하고 널리 쓰이기 시작하는 기술이다. 웹서비스는 XML로 기술되어 있는 SOAP 메시지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이기종에서 실행되는 웹 응용 프로그램 간 상호운영성을 보장한다. 본 논문에서는 웹서비스 기술을 이용한 웹서비스 포털의 성능을 개선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웹서비스 포털은 고객들의 요청을 받아서 외부의 웹서비스 제공자로부터 정보를 가져온 다음 다시 고객들에게 되돌려주는 중간자 역할을 한다. 따라서 고객의 요청이 증가하면 포털에 병목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포털은 고객의 다수 요청 일괄 처리 기법을 이용하여 포털의 성능을 향상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