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이트 백트랙을 이용한 비-LALR(1) 문법의 결정적 파싱 기법Deterministic parsing of non-LALR(1) grammar using state backtracking

여러 가지 프로그래밍 언어들이 LALR(1) 문법으로 파싱될 수 있지만 컨플릭트를 포함하는 문법을 파싱하는 파서를 만드는 것은 쉽지 않다. 범용 파서 생성기 bison은 수용가능한 입력 스트링을 파싱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bison을 수정해서 스테이트 백트랙을 구현함으로써 이 문제를 해결한다. 이 논문에서는 컨플릭트를 포함하는 문법을 파싱하는 파서를 만드는 방법을 제안한다. 기존의 bison에서는 컨플릭트를 포함하는 스테이트에서 여러 선택들 중 한 가지만 취하지만, 스테이트 백트랙은 파싱 오류를 만났을 때 백트랙하여 다시 파싱하는 방법이다. 이 때 파서는 파싱 정보를 저장해 두었다가 파싱을 다시 시작할 때 그 정보를 사용한다. bison에서 수정된 파서 생성기는 스테이트 백트랙을 지원함으로써 컨플릭트를 포함하는 비-LALR(1) 문법을 파싱할 수 있는 파서를 생성할 수 있다.

Keywords

컨플릭트; 스테이트 백트랙; 파서 생성기; 파싱; Parsing; conflict; state backtracking; LALR; yacc; bison; parser generat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