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minicomputer operating system : analysis of real time disk operating system : analysis of real time disk operating systemanalysis of real time disk operating system

운영체제에 관한 이론은 최근에 괄목할 만큼 발전하였다. 그리고 hierarchical design, top-down 프로그래밍과 같은 시스템 개발의 원리와 이론이 제창되었고 적용되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운영체제의 설계는 시스템 설계자의 창의력에 크게 의존한다. 오늘날 국내에는 컴퓨터시스템 특히 소형 컴퓨터시스템을 개발하려는 움직임이 있다. 그러나 시스템 설계와 시스템 개발의 경험은 극히 부족하다. 컴퓨터 시스템의 개발을 위하여는 이론뿐만 아니라 실제적인 지침도 필요하다. 이러한 시점에서 소형 컴퓨터 시스템의 분석은 도움이 될 수 있다. 본 논문은 리얼타임 운영체제인 RDOS 의 중요특성을 분석하고 있다. RDOS 는 Nova 와 Eclipse 컴퓨터에 사용되는 dualprogramming multitasking 운영체제이다. 시스템 구조와 리얼타임 특성이 강조되었으며 시스템 overlay 운영, buffer 운영과 IOCS 가 검토되었다. 사용자와의 연결 및 성능이 고려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