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올말단기를 갖는 폴리에틸렌옥사이드 : 폴리에틸렌옥사이드/폴리스티렌블록 공중합체 합성에의 응용Thiol-terminated polyethylene oxide : its application to the synthesis of polyethylene oxide/polystyrene block copolymers

말단에 thiol 기를 갖는 polyethylene oxide (HS ## PEO ## SH)를 합성하고 이를 이용하여 PEO / Styrene 블록 공중합체를 합성 하였다. Thiol 말단기를 갖는 prepolymer는 다음과 같이 합성 하였다. $BF_3 \cdot(C_2H_5)_2O$를 촉매로 polyethylene glycol(PEG) 과 epichlorohydrin을 반응시켜 PEG의 chlorohydrin 중간체를 얻은 후 이를 sodium trithiocarbonate 와 반응시킨다음 산성화하여 HS ## PEO ## SH 를 얻었다. 또한 PEG와 $SOCl_2$ 를 반응시켜 염화물을 만든후 이들 sodium trithio carbonate와 반응시켜서 HS ## PEO ## SH 를 얻을 수 있었다. Free radical chain transfer mechanism에 의한 공중합물 생성의 기능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개시제로 2.2`` - azobisiso-butyronitrile (AIBN) 을 사용하였고, redox 중합에 의한 공중합물 생성의 가능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개시제로 ammonium persulfate(APS)를 사용하였다. AIBN을 사용한 경우에는 연쇄이동에 의하여 공중합체가 생성되었고 redox 계의 경우 APS가 산화제로 작용하고 thiol prepolymer 가 환원제로 작용 thiyl 라디칼을 생성하여 중합반응이 개시되어서 PEO / Styrene 블록 공중합체가 얻어졌다. 공중?嵐걋? 분리하기 위하여 cyclohexane / acetone, isopropanol / water의 혼합용매를 사용하였으며 분리의 선호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TLC 에의한 방법을 이용하였다. AIBN 개시제에 의한 중합반응의 경우 용매에 따라서 큰 차이를 보였으며 monomer의 양, 개시제의 양에 대하여는 큰영향이 없었다. 또한 redox 계에 의한 중합반응은 AIBN 개시에 의한 반응과 비교하여 좋은 대조를 보였고 온도의존성을 보였으며, styrene / prepolyer 비율 2/1을 반응시켰을 경우 블럭공중합체내의 Styrene / PEO 비율이 1/1 정도 된다는 것을 NMR 스펙트럼으로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