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발명은 귀금속 단원자, 클러스터의 동적배치를 이용한 귀금속 단원자, 클러스터-다공성 몰리브덴 탄화물/탄소 나노복합체, 이의 제조방법, 이를 포함하는 수소생성반응용 또는 수소산화반응용 촉매 및 상기 촉매를 포함하는 전극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다공성 몰리브덴 탄화물 상에만 귀금속 촉매를 단원자 또는 클러스터 형태의 원자규모구조로 선택적 동적 배치에 의해 균일하게 결합시켜 귀금속 단원자, 클러스터-다공성 몰리브덴 탄화물/탄소 나노복합체를 제조함으로써 귀금속 촉매의 선택적 동적 배치를 통해 저함량 귀금속의 활용도를 높여 귀금속 함량 대비 촉매 활성 및 동역학적 특성을 현저하게 향상시킬 수 있고, 귀금속 촉매 및 상기 다공성 몰리브덴 탄화물간의 강한 상호작용에 의해 고안정성을 가지며, 높은 일산화탄소 저항성을 가질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귀금속 사용량을 저감시킬 수 있으며, 우수한 촉매 활성, 고안정성 및 높은 일산화탄소 저항성을 가져 산성 및 염기 조건에서의 전기화학적 수소생성반응용(hydrogen evolution reaction, HER) 또는 수소산화반응용(hydrogen oxidation reaction, HOR) 촉매로 적용 가능한 이점이 있다. 아울러 간단한 합성법을 통해 생산 단가를 절감할 수 있으며 상용화가 우수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