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리신에 관한 연구 : 분리, 성질 및 acrylomitrile 과의 그래프트 공중합 반응Sericin : separation, characterization and graft-copolymerization with acrylonitrile

온수 추출된 세리신은 gel filtration 에 의해 검토 되었으며 packing material 로 Sephadex G -25, G -75, G -150을 사용했고, 특히 G-25, G -75는 상온과 $70\,^\circ\!C$ 부근의 두 온도에서 gel filtration 함으로써 온도의 영향을 조사했다. 수용성이며 구상(globular)단백질인 세리신의 분자 크기에 따른 분포는 가열시 분해됨을 고려 한다면 한가지 프랙숀임이 밝혀졌고, Sephadex G -150에서도 마찬가지로 한개의 프랙숀만이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에서 보면 Sephadex gel을 이용한 세리신 분자의 크기, 즉 분자량에 의한 구분에서는 온수 추출 세리신은 A,B 등 여러 프랙숀으로 나누어 있지 않음이 명백하다. 세리신과 AN 과의 공중합 반응에서 개시제로서는 단백질에 대해 효과적이라고 알려진 CAN을 사용했다. 세리신/AN /물 - 계는 균일계 (homogeneous system)를 이루며 개시제의 농도, 세리신 농도, 모노마 농도가 공중합 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한편 공중합체의 그래프트율과 성분을 I.R. 로써 확인했고 공중합체에서 세리신을 가수분해 한후 점성도를 재어 그래프트된 pAN의 분자량을 예측 했다. 또한 공중합체의 점성도 측정에서 $[\eta] = 0.795$b}?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