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주식시장의 KOSPI200 지수 구성종목 변경에 따른 해당주식의 주가반응 실증분석(The) impact of KOSPI 200 index changes on stock prices : an analysis of additions and deletions

본 연구는 KOSPI200 주가지수 구성종목 정기변경에 따른 편입, 편출 종목의 수익률을 누적초과수익률(CAR)과 보유초과수익률(BHAR)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KOSPI200 구성종목 변경에 대한 공시일을 기점으로 편입 및 편출대상 종목에서 모두 단기적으로 유의미한 양(+)의 수익률과 음(-)의 수익률이 관찰되었으며, 장기적으로는 단기 수익률 대비 반전하는 경향을 보였으나 통계적으로는 편입 종목에서만 유의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추가적으로 데이터의 상하위 이상값을 제거하거나, 분석기간을 분리하여 수익률을 살펴보았으나 추이가 뚜렷하지 않았고, KOSPI200과 중형주지수 사이의 중복되는 종목을 구분하여 완전한 신규 편입과 편출 종목을 재분류하여 분석을 진행한 결과 또한 특이점을 발견할 수 없었다. 이는 S&P500을 대상으로 한 해외의 결과와는 상반되는 것으로, 이러한 결과는 2019년 이후 한국주식시장의 높은 변동성과 규모별 지수에 대한 투자가 낮아서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지수 구성종목 변경에 따른 해당 종목의 주가 반응에 대한 가설을 검증한 결과, 유의미한 주가의 반전 현상을 통해 가격압박가설이 성립함을 확인할 수 있었고, 편입 종목의 장기반전 수익률에 대해서도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확인한 결과, 공시일 이후 수익률과 편입 이벤트 변수에 대해 유의미한 값을 확인하여 KOSPI200 구성종목의 변경이 수익률의 변화에 영향을 미침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