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주식시장에서 공매도 잔고비율 서프라이즈의 수익률 예측력에 관한 실증연구(An) empirical study of the predictability with surprise in short interest ratio in the Korean stock market

본 연구는 공매도 잔고비율 자료에 기반한 공매도 잔고비율 서프라이즈(SUSIR) 지표를 소개하고 한국 주식시장에서의 수익률 예측 능력을 분석한다. 연구의 주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공매도 잔고비율 서프라이즈(SUSIR)는 한국의 주식 수익률 횡단면을 음(negative)의 방향으로 예측한다. 둘째, 공매도 잔고비율 서프라이즈(SUSIR)의 수익률 예측력은 공매도 투자자의 정보에 기반한 거래와 과거 공매도 잔고 비율에 대한 기대 편향(anchoring bias)에 따른 과소반응에서 발생한다. 셋째, 거래비용이 차익거래에 영향을 미친다는 기존의 연구와 달리 기업 고유위험, 비유동성, 정보 불확실성과 같은 차익거래 제한 요소 및 공매도 제약 요소는 공매도 잔고비율 서프라이즈(SUSIR)의 예측력과 유의한 관련성을 갖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