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llow the Leader: 한국 주식시장에서의 요인 모형을 활용한 지수 추적 연구Follow the Leader: index tracking with factor models in the Korean stock market

본 연구는 코스피200과 코스닥150 동일가중 지수에 Pan and Perez (2021)의 Follow-the-Leader 방법론을 적용해 지수 추적 성과를 분석한다. 연구는 최소 5년부터 최대 12년에 걸친 기간을 포함하며, 표본 내외 기간을 세분화해 각 기간별 지수 추적 성과를 탐구한다. 연구 결과, Follow-the-Leader 방법론은 시장 변동성 증가 시 추적 오차가 확대되는 문제를 보이나, 표본 내외 기간의 연장을 통해 이를 개선하고 지수 추적 성과를 높일 수 있다. 또한, 거래비용을 포함한 지수 추종 시 Follow-the-Leader 방법론은 소수의 리더 주식 투자를 통해 거래비용에 따른 영향을 상대적으로 줄이며, 다른 방법론들보다 성과 하락이 덜하다. 본 연구는 500영업일의 표본 내 기간, 20영업일의 표본 외 기간으로 구성된 Follow-the-Leader 방법론을 한국 시장에서 지수 추적에 적합한 최적의 방법론으로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