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주식시장에서 환경오염 리스크가 자산 가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연구(The) pollution premium: implications in the Korean stock market

본 연구에는 한국 시장에서 기업의 화학물질 배출 강도와 주식의 수익률의 관계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그 결과, 한국 시장에서도 배출 강도는 주식의 수익률과 유의미한 양의 상관관계를 가진다는 것을 보여준다. 본 연구에서는 여기에 한국 시장에서 환경오염 리스크과 관련하여 생각해 볼 수 있는 몇 가지의 추가 연구를 수행한다. 기업이 환경적으로 적절한 절차를 거치지 않고 임의로 화학물질을 처리한 비율을 임의처리비율로 정의하고, 이 임의처리비율과 주식의 수익률의 관계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한국 시장에서 임의처리비율은 주식의 수익률과 유의미한 양의 상관관계를 가지지 않는다는 것을 보였다. 또한, 환경관련 규제를 많이 하는 진보정권에서 환경오염 프리미엄이 더 크게 나타날 것이라고 가정하고 보수정권과 진보정권으로 시기를 나누어 배출강도와 주식의 수익률의 관계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여, 한국 시장에서 정권의 성향과 환경오염 프리미엄이 나타나는 정도는 큰 관계가 없음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