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투자자의 해외투자 포트폴리오 환 위험 헤지 전략: dynamic currency factor hedging을 중심으로

Hedging strategies for currency risk in overseas investment portfolios of Korean investors: focusing on dynamic currency factor hedging

지난 20년 간 한국 투자자의 해외증권투자는 지속적으로 증가해왔다. 이러한 해외투자 증가는 불가피하게 외환 변동 위험에 노출된다. 해외투자 펀드 매니저는 이러한 환위험을 적절히 헤지하여 포트폴리오의 성과를 개선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연구가 지속되어왔다. 본 논문에서는 Wei and Riddiough (2020)이 글로벌 위험 요인을 활용해 제시한 Dynamic Currency Factor(DCF) 헤지 전략을 통해 한국 투자자의 해외투자 포트폴리오의 환위험을 헤지하고, 타 헤지 전략 대비 우수한 포트폴리오 성과를 달성할 수 있는지 비교하고자 한다. 분석 결과 DCF 헤지 전략이 타 전략 대비 우수한 포트폴리오 성과 개선 효과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FX hedging▼aForeign investment▼aMean-variance optimization▼aHedging strategy▼aPortfolio performance improvement; 환 헤지▼a해외투자▼a평균-분산 최적화▼a헤지 전략▼a포트폴리오 성과 개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