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주식 시장에서의 운영 성장과 자산 성장, 기업 성과 및 미래 주식 수익률Operating growth and asset growth, firm performance and future stock returns in the Korean stock market

본 연구는 2000년 부터 2022년 까지 기간 중 한국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하며, 운영 성장과 1년 후의 기업성과, 1년 후의 주식 수익률의 상관관계를 연구한다. 또한 한국 주식 시장에서 자산 성장 효과가 유효한지 연구한다. 분석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한국 주식 시장에서 운영 성장과 1년 후의 기업성과는 유의미한 음(-)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운영 성장과 주식 수익률의 관계에 있어서도 음(-)의 예측 가능성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자산 성장 변수는 운영 성장과 재무 성장 등 그 외 자산 성장 관련 변수들 보다 더욱 설명력이 있었고, 이는 재무상태표의 모든 하위 구성요소의 예측 가능성의 이점을 얻은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자산 성장의 음(-)의 예측 가능성은 애널리스트 예측 오류와 후속 실적 발표에 대한 비정상 수익률의 감소 패턴을 통해 오류 기대 가설 이론에 의해서 설명될 수 있다. 자산 성장 효과는 강건성 검증을 통해 회계 이상 변수들과 다양한 기업 이벤트에도 설명력을 유지하여, 한국 주식 시장에서 자산 성장과 주식 수익률 사이에 음(-)의 상관관계가 존재함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