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주식시장에서 고유 위험의 성분 별 역할에 대한 실증연구(An) empirical study of the role of idiosyncratic components in the korea stock market

본 연구는 한국 주식시장에 대해 고유 위험의 성분과 수익률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고유 위험이 양의 방향으로 큰 규모 증가한 경우(positive jump), 음의 방향으로 미약한 경우(negative diffusive) 수익률과 음의 관계를 갖는 형태를 보였다. 이러한 음의 관계는 비정상적 시장 상황에 관련된 요소들을 제한했을 때에도 유의하게 나타났다. 이를 설명하기 위해 고유 위험의 양의 방향 큰 규모 증가가 향후 수익률 왜도 예측에 있어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증명하였다. 따라서 이러한 결과는 투자자가 단기간 설명되지 않는 높은 수익률을 확인했을 때 복권 성향 주식으로 간주하여 과도한 반응을 보이는 현상과도 일맥상통한다. 또한 고유 위험이 양의 방향으로 증가할 때보다 음의 방향으로 증가할 때 투자자들이 과소반응하는 것이 향후 수익률과 음의 관계를 갖는 이유로 작용하였다. 추가로 잔차 수익률에 대해서도 단기 반전 현상이 작용하기 때문에 고유 위험이 음의 방향으로 미약한 경우에만 뚜렷하게 음의 프리미엄을 갖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결과를 통해 고유 위험의 성분에 따른 역할이 비선형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고, 양의 방향 큰 규모 증가 또는 음의 방향 미약한 고유위험이 갖는 음의 프리미엄을 활용한 숏-롱 포트폴리오를 통해 개선된 투자 전략으로 적용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