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주식시장에서의 모멘텀 수익률 시변 위험 노출도 헤징에 관한 연구Hedging the time-varying risk exposures of momentum returns in the Korean stock market

본 연구는 Martens and van Oord(2014)의 방법론을 적용하여 모멘텀 수익률에 존재하는 Fama and French(1993) 3요인에 대한 시변 위험 노출도 헤징 전략이 한국 주식시장에서도 유효한지 검증한다. 연구 결과, 무조건부 로딩을 이용한 전략, 개별 로딩을 이용한 전략, 조건부 로딩을 이용한 전략 중 조건부 로딩을 이용한 전략이 타 헤징 전략 대비 우수한 성과 개선 효과를 나타낸다. 또한 사후 평가 모형을 이용한 노출도 추정치 분석에서도 규모요인(SMB)의 한 가지 상태를 제외한 모든 요인의 모든 상태에서 노출도 추정치를 효과적으로 상쇄하여 유의성을 감소시킨다. 해당 전략은 시변 위험이 내재되어 있는 모멘텀 붕괴(momentum crash)와 경기순환기에서도 개선된 성과를 보여준다. 본 연구는 이러한 시변 위험 노출도를 헤징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함으로써 모멘텀 전략의 수익률 및 안정성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