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변화에 따르는 제조업 특허 분쟁 전략 – 자동차 산업 분야의 선행 사례를 중심으로Patent dispute strategies in the manufacturing industry in response to industrial changes - Focusing on preceding cases in the automotive industry

전통 제조업의 한계를 느끼는 기업들이 디지털 전환, ICT 융복합 기술 도입, 신사업 진출 등으로 신성장 동력을 마련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하지만, 기존 영위하던 사업분야와 다른 기술분야에 진출하거나 타기술분야를 융복합 할수록 다양한 사업적 리스크에 노출될 가능성이 커진다. 그 중 특허분쟁 리스크는 신규 사업을 중단해야 할 수도 있는 부분으로 심도 있게 검토되어야 한다. 본 학위 논문에서는 전통 제조업 기반에서 복합 기술로 체질 개선을 시도하는 다양한 기업에서 발생할 수 있는 특허 리스크를 알아보고, 이를 대비하기 위한 분쟁 전략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우선 제조업에서 ICT 융합 및 디지털 전환을 먼저 시도한 자동차 산업의 분쟁 케이스를 분석하고, 이를 기초로 산업 변화가 있는 제조업 기업의 특허전략을 제안하고자 한다.

Keywords

Patent dispute▼aPatent strategy; Manufacturing industries▼aDigital transformation▼aICT convergence; 제조업▼a디지털 전환▼aICT 융복합▼a특허분쟁▼a특허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