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보노디스크 비만치료제 특허 분석을 통한 국내 제약사 특허 전략 제공Analyzing novo nordisk's obesity treatment patent trends for insights into patent strategies for domestic pharmaceutical companies

노보노디스크의 비만치료제 특허를 분석하여 국내 제약사들의 특허 전략을 탐색하고, 이를 바탕으로 국내 제약사들에게 경쟁력과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특허 전략에 대한 제언을 제시한다. 비만치료제와 GLP-1 관련 시장 동향, 의약품 특허의 종류와 응용, 노보노디스크의 GLP-1 제품 및 특허 현황을 분석하며, 국내 제약사들이 향후 발전을 위한 특허 전략을 고려하는 데 도움이 되는 내용을 다루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