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시대 캐릭터의 법적 보호방안 연구

(A) study on legal protection measures for characters in the metaverse era

산업화 사회가 도래하고 대중매체가 발전함에 따라 캐릭터 상품화사업을 통한 캐릭터 관련 산업의 발전 및 그 중요성이 증대되어 왔다. 창작 캐릭터는 저작권법, 상표법, 디자인보호법 등 개별 법령에 의해 그 침해 문제가 해결되어 왔고, 실존 인물 캐릭터는 인격권, 초상권, 성명권 등으로 그 침해 문제가 해결되어 오다가 경제적 이익 및 상업적 활용의 측면이 강조되면서 퍼블리시티권 인정 여부에 대한 논의로 연결되었다. 디지털 기술 혁신의 시대에서 나아가 메타버스 시대의 도래와 더불어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으로 캐릭터는 전통적 캐릭터의 개념에서 나아가 아바타, 가상인간에 이르기까지 그 개념과 범위가 확장되고 있다. 새로운 캐릭터의 법적 성질은 창작 캐릭터의 저작물성과 실재 캐릭터에 관한 인격권, 초상권, 퍼블리시티권의 법적 성질이 중첩되어 나타난다. 저작권법과 부정경쟁방지법 등 현행 법률의 체계만으로는 기존 캐릭터의 법적 보호뿐만 아니라 새로운 캐릭터의 법적 보호에 한계가 있다. 캐릭터와 관련한 권리의 존재 여부와 내용, 종류 및 성질, 상속성과 양도성 등에 대한 최소한의 입법적 토대 없이 행위규제방식의 일반조항인 부정경쟁방지법에 의한 분쟁 해결에만 치중한다면 캐릭터의 법적 보호와 관련하여 법적 안정성을 확립할 수 없다. 새롭고 다양한 유형의 캐릭터를 법적으로 안정성 있게 보호 및 규율하기 위해서는 인격권 조항을 민법에 포함시키고, 퍼블리시티권 조항을 저작권법에 규정하는 등 캐릭터와 관련한 권리 규정을 도입할 필요성이 매우 크다.

Character▼aCopyright▼aRight of publicity▼aUnfair competition prevention law▼aAvatar▼aVirtual human▼aMetaverse; 캐릭터▼a저작권▼a퍼블리시티권▼a부정경쟁방지▼a아바타▼a가상인간▼a메타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