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용공간 방문객들에 의한 공용기기의 즉시적 공동조작: 현장 연구를 통한 활용 및 수용 탐구

Understanding instant social control of shared devices in public spaces: a field trial

공용공간 속 공용기기는 공간을 방문하는 사람들의 편의를 위해 설치되고 운영된다. 그런데, 그 기기의 조작에 실제 방문자들의 의사는 거의 반영되지 않는다. 이로 인해 방문객들은 자신들을 위한 공용기기가 자신의 의견을 반영하지 못해 불편을 겪는 역설적인 상황에 놓인다. 이러한 문제의 해결을 위해 공용공간방문객들에 의한 공용기기 즉시적 공동조작이라는 새로운 조작 방식이 제안되고 있다. 하지만 이 새로운 조작 방식에 대한 방문객들의 실제 활용과 수용은 거의 탐구되지 않았다. 본 논문는 현실의 두 공간에 공용공간 방문객들에 의한 공용기기 즉시적 공동조작을 현실 공용 공간에 배포하고 이에 대한 방문자들의 반응을깊이있게 관찰하는 질적 연구를 수행한다. 이를 통해 공용공간 방문객들에 의한 공용기기 즉시적 공동조작에 대한 참여자들의 만족과 수용을 확인했다. 참여자들의 즉시적 공동조작에 대한 다양한 사용 패턴을 발견했다. 참여자들의 타 방문자들에 대한 배려의 수준이 다양하게 나타남을 발견했다. 본 논문는 공용공간공용기기의 새로운 조작방식인, 공용공간 방문객들에 의한 공용기기 즉시적 공동조작에 대한 방문객들의 활용과 수용 측면을 집중적으로 관찰한 첫번째 사례이다. 또한, 모르는 사람들 간의 컴퓨터 매개 인터랙션을 통해 공용 기기 조작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실제 환경 속에서 관찰한 첫번째 연구이다.

Public space▼aShared device▼aVisitors▼aInstant social control of shared devices▼aQualitative research▼aField deployment▼aComputer-mediated interaction; 공용공간▼a공용기기▼a방문자▼a공용공간 방문객들에 의한 공용기기 즉시적 공동조작▼a질적연구▼a현장 배포▼a컴퓨터 매개 인터랙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