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극 전하량 추적 기법과, 다채널 확장이 가능한, 인덕터 기반의 고효율 전기자극 시스템(An) energy-efficient multi-channel inductor-based stimulation system with stimulation charge tracking method

전통적인 치료방식인 외과적 수술과 약물을 이용한 화학적 요법의 경우 수술 후유증이나 타 신체 기관에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는 문제점이 있다. 이에 따라 원하는 부위에만 전기자극을 주어 치료의 효과는 극대화하되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전자약’이란 개념이 부상하고 있다. 전자약의 실현을 위해선 체내 삽입이 가능한 자극기가 개발되어야 하는데, 배터리 크기 한계의 극복, 안전성 확보, 효과적인 전기자극 등의 요구 사항이 존재한다. 따라서 자극기는 에너지 효율적으로 동작하여야 하며, 체내에 전달하는 자극 전하량을 추적할 수 있어야 한다. 하지만 기존의 전기자극기는 위 요구사항을 만족시키지는 못한다는 문제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인덕터와 커패시터를 이용하여 에너지 효율적으로 동작하며, 자극 전하량을 추적할 수 있는 자극 시스템을 개발하려고 한다. 이뿐만 아니라 자극 채널을 다채널로 확장하여 자극 면적과 밀도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