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회귀분석을 활용한 기후변화 시나리오별 장기 전력 수요 전망 및 영향 분석

(An) analysis of long term electricity demand forecast and impact by climate change scenario using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파리협정 이후 세계 각국은 탄소중립 선언에 동참하고 있으며, 탄소중립 이행노력에 따라 전기화 추세가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탄소중립 달성 목표연도인 2050년까지 최종에너지 소비의 전기화로 국가 에너지 시스템에서 전력의 중요성이 더욱 증대될 것으로 보인다. 전력은 특성상 공급과 소비량이 일치하여야 하는데, 전력 수요는 기상 변수, 사회경제적 변수 등 다양한 요인의 영향을 복합적으로 받는다. 기후변화는 이러한 기상 변수, 사회경제적 변수에도 영향을 주어, 결과적으로 전력 수요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본 학위논문에서는 이를 고려하여, 기후변화 시나리오별 전력 수요를 전망하고, 정책적 함의를 고찰하였다. 다중회귀분석을 활용하여 과거 전력 수요와 기후변화 시나리오별 기상 변수, 사회경제적 변수 등의 관계식을 구축하고, 관계식을 토대로 2050년까지의 변수별 외부모델의 전망치, 정부 정책 목표치 등을 활용하여 장기 전력 수요 전망과 국가 에너지 시스템에 대한 영향을 다루고자 한다.

long-term electricity demand forecast▼aelectrification▼aclimate change scenario▼acarbon neutrality▼amultiple regression analysis; 장기 전력 수요 전망▼a전기화▼a기후변화 시나리오▼a탄소중립▼a다중회귀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