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3.0 비즈니스 모델 분석: DeFi(Decentralized Finance) 비즈니스 모델을 중심으로Analyzing Web3 business models: With a focus on Decentralized Finance(DeFi) business models

본 연구는 디파이(DeFi)의 대표적 비즈니스 모델인 탈중앙화 거래소(DEX), 대출(Lending)을 분석하고, 이 산업의 한계점 및 개선 방안을 탐색했다. DEX는 중앙화된 거래소의 단점을 극복하고 사용자 간 직접 거래를 가능하게 하며, 대출 모델은 자산을 담보로 하여 대출을 받거나 제공함으로써 수익을 창출한다. 이 모델들은 블록체인과 스마트 컨트랙트를 기반으로 하며, 탈중앙화와 자율성이라는 DeFi의 핵심 가치를 강조한다. 하지만 스마트 컨트랙트의 보안과 안정성 문제, 규제 측면에서의 고려 등 여러 과제에 직면해 있다. 본 연구는 DeFi의 탈중앙화로 인한 법적 책임의 모호성, 기존 금융규제와의 부합성 부족, 글로벌 서비스 제공에 따른 규제의 한계를 지적했다. 이에 대한 개선 방안으로, 스마트 컨트랙트의 투명성과 자동화된 계약 실행 강화, DeFi의 특성을 고려한 새로운 규제 틀 마련, 국제적 협력과 표준화, 탈중앙화 예치 및 대여 거래의 투명성 강화, 탈중앙화 거래소의 사용자 자산 안전성 증진, 진입규제와 공시 의무화를 통한 시장 투명성 제고, 스테이블 코인에 관한 규제 및 이해 상충 방지 방안 등을 제시했다. 이러한 개선 방안들은 DeFi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높이며, 금융 시스템과의 조화를 이루어 가는 데 중요하다. 이 연구는 DeFi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이해를 제공하고, 학계와 연구자들에게 DeFi의 복잡성과 중요성을 이해하고 연구할 수 있는 출발점을 제공한다. 또한, 제시된 개선 방안은 정부 및 규제 당국, 업계 기업들, 그리고 관련 이해 관계자들에게 실무적으로 유용한 지침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DeFi 시장의 안전성과 투명성을 높이고, 금융 시스템과의 조화를 이루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본 연구는 기술적 측면과 초기 시장 동향에 집중한 결과, 장기적인 시장 동향과 사용자 행동 분석의 부족, 분석 결과에 대한 일반화에 대한 주의 등에 한계를 가진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DeFi 시장의 장기적 동향과 사용자 행동에 관한 연구, 다양해지고 빠르게 발전하는 DeFi 비즈니스 모델에 관한 연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이러한 연구들은 DeFi 비즈니스 모델의 발전을 이해하고 시장의 건전성과 안전성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