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학 단측파대 변조의 주파수 편이를 통한 마이크로 광공진기에서의 광솔리톤 모드잠금 기법Soliton mode-locking method using the frequency shift of single-sideband modulation

마이크로 광공진기에서 비선형 현상에 의해 주파수빗의 형태를 띄는 솔리톤 펄스의 발진이 보고된 이후 이를 활용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다. 주파수 영역에서는 등주파수간격의 주파수빗을 형성하고, 시간영역에서는 일정한 반복률의 펄스파를 발생하는 그 특성상, 대용량 통신, 거리 측정, 마이크로파 획득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응용이 검토되었으며, 동시에 이러한 솔리톤 광원을 안정적으로 획득할 수 있는 기법에 대한 필요도 증진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광학 단측파대 변조의 주파수 편이를 통한 초고품위 산화규소 광공진기에서의 광솔리톤 모드잠금 기법을 재현하고, 그 장점을 논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