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판 자체, 평판 면상, 평판 투시 상호작용의 몰입적 경험 스케칭Sketching immersive experiences of as-panel, on-panel, and through-panel interactions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6
  • Download : 0
가상 현실(virtual reality, VR)은 현실적인 제약을 초월한 몰입적인 작업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인간의 사고, 소통, 생산, 협업 능력을 크게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VR의 핵심은 가상 공간에서 가상 물체와 상호작용하는 것인데, 이를 위하여 사용자는 가상 공간을 이동하며 가상 물체를 선택하고 조작할 것이 요구된다. 현재 이러한 상호작용은 대부분 손으로 쥐는 막대 형태의 컨트롤러를 움직여 이로부터 발사되는 광선을 원하는 대상에 맞히는 레이 캐스팅 방식으로 이루어진다.본 연구는 간접적이며 비직관적인 레이 캐스팅을 벗어나 VR 안에서 납작한 형태, 단단한 촉감, 투명한 재질을 가지는 평판과, 이를 활용하는 평판 자체, 평판 면상, 평판 투시 상호작용 패턴을 탐구하였다. 특히, 이러한 과정에서 발생하는 양안 시차 문제를 새로운 기법으로 해결함으로써 VR 내 납작, 단단, 투명한 평판이 다용도 입력 표면이자 운동 및 접촉 대용물로 사용될 가능성을 확보하였다.또한, 본 연구는 협동 로봇, 포스트잇, 메타버스, 3D 스케칭과 같은 적용 분야에서 미래 사용자 경험을 그려봄으로써 VR의 핵심 상호작용인 선택, 조작, 이동에 더하여 실용적인 주제인 텍스트 입력, 2D 미디어 관리, 3D 형상 저작에서 평판 중심의 상호작용 패러다임이 레이 캐스팅 중심의 상호작용 패러다임을 대체할 수 있음을 보였다. 이러한 디자인 지향적 연구는 스마트폰 및 태블릿과 같은 평판 형태의 기기가 VR과 유기적인 생태계를 이루는 새로운 일상 컴퓨팅 시대를 여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Advisors
Bae, Seok-Hyung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산업디자인학과,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23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박사) - 한국과학기술원 : 산업디자인학과, 2023.8,[iv, 98 p. :]

Keywords

Virtual reality▼aTransparent panel interaction▼aUser experience sketch; 가상 현실▼a투명 평판 상호작용▼a사용자 경험 스케치

URI
http://hdl.handle.net/10203/321157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1052053&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ID-Theses_Ph.D.(박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