델파이 기법(Delphi)과 계층분석법(AHP)을 활용한 저탄소수소 생산 기술가치 평가 모델에 관한 연구

Theoretical study on development of low carbon hydrogen production technology evaluation model by applying delphi method and analytic hierarchy process(AHP)

최근 탄소중립에 중요성 점차 대두되고 있다. 이에 따라, 수소사회 실현을 위해 수소생산기술은 많은 연구들이 되고 있다. 최근 주목받고 있는 저탄소수소는 그린수소에 비해 높은 경제성을 갖는다. 하지만, 아직 연구개발 단계에 있어 기술가치 평가에 대한 기준이 성립되지 않았다. 기존의 기술가치 평가 방법들은 기존의 기술거래 사례, 시장크기 등 기술과 관련된 기본 정보들을 요구한다. 하지만, 저탄소수소 생산 기술은 신기술로써 기술가치 평가를 위한 기본 정보들이 부족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델파이-계층분석법을 활용하여 저탄소수소 생산 기술 가치평가 모델에 대해 개발 및 제시하고자한다. 델파이 기법을 활용하여 11개의 기술가치 평가지표를 선정하고, AHP 방법을 이용하여 상대적 중요도를 계산한다. 이를 통해 저탄소수소 생산 기술 가치평가 모델을 제시하며, 민감도 분석을 통해 지표의 강건성과 잠재적 변화에 대해 예측을 한다. 개발된 모델은 기술가치 평가 및 상업화 여부를 평가를 위해 활용 될 수 있다.

Hydrogen▼aEvaluation▼aDelphi method▼aAnalytic hierarchy process▼aSensitivity analysis; 수소▼a가치평가▼a델파이 기법▼a계층분석법▼a민감도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