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진적 데이터 흐름 분석 기반 EVM 바이트 코드 제어 흐름 그래프 복원 연구

On the recovery of EVM bytecode control-flow graph via incremental data-flow analysis

2015년 처음 등장한 이더리움은 오늘날까지 폭발적인 이용 증가세를 보이며 지속적인 관심을 받고 있다. 스마트 컨트랙트는 이더리움에서 실행되는 어플리케이션으로, 금융, 게임,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목적으로 이용되고 있다. 따라서 스마트 컨트랙트에서 발생하는 보안 문제는 수많은 이용자들에게 피해를 끼칠 수 있다. 소스 코드가 비공개인 컨트랙트가 많은 이더리움에서는 컨트랙트의 바이너리를 분석하는 보안 연구, 특히 정적 바이너리 분석 보안 연구가 대두된다. EVM 정적 바이너리 분석에서의 SOTA (State-Of-The-Art)인 Elipmoc은 호출 맥락 (Calling Context)을 고려하여 CPS (Continuation-Passing Style) 호출을 복원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그러나 Elipmoc은 두 가지 한계를 지니는데, (1) 내부 함수 복원에 대한 F1 점수가 58.57% 정도로 함수의 복원 성능이 낮았고, (2) 함수에 대한 Ground-Truth를 생성하지 않고 평가를 수행하여 Ground-Truth가 부재하였다. 본 연구는 이 두 가지의 한계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점진적 데이터 흐름 분석 기반 EVM 바이트 코드 제어 흐름 그래프 복원, 그리고 어셈블리 코드 기반 Ground-Truth 생성 방법을 제안한다. 또한, 데이터 흐름 분석 과정에서의 오버헤드를 줄이기 위하여 상수 부분 전파 방법을 제안한다. 실험에 따르면, 제안 모델은 Elipmoc과 비교했을 때 F1 점수가 24.53% 더 높았고, 상수 부분 전파 방법은 기준이 되는 방법과 비교했을 때 평균 소요시간이 약 3배 단축되었다.

EVM▼aControl-flow graph▼aData-flow analysis; EVM▼a제어 흐름 그래프▼a데이터 흐름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