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일자리사업 성장 한계 원인에 관한 연구 : 다중인과계층분석법을 중심으로(A) study on the causes of limited job growth for seniors based on the causal layered analysis(CLA)

한국은 2022년 합계출산율 0.78명이라는 역대 최저치를 기록하고 2025년 초고령화 사회 진입을 앞두며 저출산, 고령화 현상이 급속하게 심화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2004년부터 운영되고 있는 노인일자리사업에 주목하였다. 민간형 노인일자리 활성화를 강조하는 정부 기조에도 불구하고 해당 사업 성과가 저조한 노인일자리사업의 성장 한계에 대한 근원적인 원인을 분석하기 위해 Sohail Inayatullah의 미래연구 프레임 다중인과계층분석법을 적용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다중인과계층의 하부구조인 암묵적 층위에 대한 심층적 분석을 통해 노인일자리 성장 한계라는 문제점을 분석하여 민간형 노인일자리의 무조건적 확대가 아닌, 실효성 있는 공공형 노인일자리 모델을 미래 대안으로 제시하였다는 것에 학문적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