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변화요인이 젠더불평등에 미친 영향 : OECD 회원국 비교 연구(1990-2020)Factors of demographic change affecting gender inequality: a comparative study of OECD member countries (1990-2020)

본 연구는 제2차 인구변천이론에서 제시하고 있는 인구변화요인(독립변수)과 젠더불평등(종속변수)의 관계를 다국가적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OECD 국가의 30년 데이터를 수집하고, 다중공선성 등의 분석적 문제를 고려하여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였다. 분석 결과, 제2차 인구변천이론의 주요 요인이 다국적 수준에서 보편적인 현상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출산율이 증가할수록 젠더불평등의 지수도 커플링되어 증가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초기 연구에서는 젠더불평등 수준과 출산율 사이에 긍정적인 상관관계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었으나, 실제로는 이러한 관계가 복잡하게 나타났다. 또한 한국에서도 발견된 인구 구조 변화적인 특수성으로 출산율이 다국적 평균보다 6배 높게 젠더불평등에 영향을 끼친다는 점이다. 젠더불평등과 출산율 사이의 복합적인 관계를 조망하고, 다양한 국가와 시기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분석함으로써 이전 연구의 한계를 보완하였다. 이를 통해 젠더불평등과 출산율의 본질적인 원인을 더욱 정확히 이해하고, 정책적 대응에 필요한 효과적인 방안을 도출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