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바이오 제약 산업의 기업 투명성 이슈 및 과제(A) study on corporate transparency issues and challenges in the bio-pharmaceutical sector in South Korea

한국 바이오 제약 산업에서 기업의 경영 성과 공개 및 소통과 관련된 ‘투명성’ 논란이 지속 제기돼 오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바이오 제약 산업 발전 중요도와 연계하여, 기업 투명성 제고의 필요성과 개선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관련 문제에 대한 현상을 진단하고 개선 과제를 도출하고자 한다. 업계 전문 직업인 인터뷰 중심의 질적 자료 수집을 통해 확인한 바에 따르면, 한국 바이오 제약 산업에서의 기업 투명성 저해 요인으로는 기업 역량 및 이해 관계자의 전문성 부족, 실체 없는 과잉 기대 등의 내재적 요인과 더불어 선진국 수준에 미달하는 한국의 산업 기술력과 인프라, 생태계의 한계 등 산업 구조적 문제들이 다방면으로 지적됐다. 결론적으로 한국 바이오 제약 산업의 기업 투명성 제고는 나쁜 기업을 ‘퇴출’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좋은 기업들을 더 많이 시장에 ‘참여’하고 ‘존속’할 수 있게 하는 산업의 궁극적 선순환 시스템을 이끌 수 있다. 이는 바이오 제약 산업이 진정한 차세대 먹거리로 성장할 수 있는 자양분이 되며, 한국의 미래 세대를 위한 필수 불가결한 산업 육성의 한 방향으로써 기업 경영 및 정책적 개선 과제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