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즈니플러스 코리아와 넷플릭스 코리아의 인스타그램 참여 유도 비교 분석(A) comparative analysis of driving engagement on Instagram of Disney+ Korea and Netflix Korea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3
  • Download : 0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dvisorYang, Jae Suk-
dc.contributor.advisor양재석-
dc.contributor.advisorCho, Daegon-
dc.contributor.author민선홍-
dc.contributor.authorMin, Sun-Hong-
dc.date.accessioned2024-07-25T19:30:36Z-
dc.date.available2024-07-25T19:30:36Z-
dc.date.issued2023-
dc.identifier.uri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1045590&flag=dissertationen_US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320490-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과학저널리즘대학원프로그램, 2023.8,[ii, 47 p. :]-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Goffman의 자아 표현 이론을 바탕으로, 디즈니플러스 코리아와 넷플릭스 코리아의 인스타그램 피드가 불러일으키는 사용자 참여를 비교 분석하였다. 2022년 10월 1일 ~ 12월 31일까지, 디즈니플러스 코리아 인스타그램의 피드 458개와 넷플릿스 코리아 인스타그램의 피드 345개를 수집했으며, 연구 분석 방법은 TV 네트워크가 인스타그램을 사용하여 브랜드 이미지를 투영하는 방법을 사용했다. 양사 모두 하루 평균 4개 이상의 인스타그램 피드를 업로드하며, 인스타그램 사용자들의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매우 적극적인 인스타그램 홍보 및 마케팅을 진행했다. 하지만, 디즈니플러스 코리아 인스타그램은 단일 콘텐츠 홍보와 해외 제작 콘텐츠, 그리고 사진 비중이 높았다는 특징이 있었다. 넷플릭스 코리아 인스타그램의 특징은 플랫폼 홍보, 국내 제작 콘텐츠, 동영상의 높은 비중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차이점은 디즈니플러스 코리아 인스타그램보다 넷플릭스 코리아 인스타그램의 더 높은 참여도의 결과를 가져왔다. 본 연구를 통해서 전반적으로 넷플릭스 코리아 인스타그램의 전략이 참여 유도 측면에서 좀 더 유용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dc.languagekor-
dc.publisher한국과학기술원-
dc.subjectOTT▼aNetflix Korea▼aDisney+ Korea▼aInstagram▼aEngagement▼aSelf-expression Theory-
dc.subject오티티▼a넷플릭스 코리아▼a디즈니플러스 코리아▼a인스타그램▼a참여유도▼a자아표현이론-
dc.title디즈니플러스 코리아와 넷플릭스 코리아의 인스타그램 참여 유도 비교 분석-
dc.title.alternative(A) comparative analysis of driving engagement on Instagram of Disney+ Korea and Netflix Korea-
dc.typeThesis(Master)-
dc.identifier.CNRN325007-
dc.description.department한국과학기술원 :과학저널리즘대학원프로그램,-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조대곤-
Appears in Collection
SJ-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