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지 부동산 유튜브 채널의 수익화 전략 분석Monetization strategies on the real estate Youtube channels of the Korean business newspapers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2
  • Download : 0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dvisorJung, Jae Min-
dc.contributor.author안혜원-
dc.contributor.authorAhn, Hye Won-
dc.date.accessioned2024-07-25T19:30:35Z-
dc.date.available2024-07-25T19:30:35Z-
dc.date.issued2023-
dc.identifier.uri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1045586&flag=dissertationen_US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320486-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과학저널리즘대학원프로그램, 2023.8,[iv, 41 p. :]-
dc.description.abstract성장세가 약화하고 있는 신문사들이 새로운 수익 창출의 기회를 유튜브 시장에서 찾고 있다. 경제 신문사들이 부동산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고 콘텐츠를 생산하는 것으로 유튜브 산업에 진출했다. 복수의 신문사가 단일 주제로 채널을 개설한 사례로 경제지의 부동산 유튜브가 최근까지 유일하다. 이 연구에서는 한국경제신문과 매일경제신문, 머니투데이, 서울경제신문, 이데일리 등 부동산 유튜브 채널 구독자 기준 상위 경제지 5개 사의 유튜브 운영 시스템과 운영 성과, 회사의 내·외부 환경을 사례 연구와 종사자 심층 인터뷰를 통해 탐구했다. 분석을 위해 산업 환경을 조망하는 기본적인 분석 방법으로 꼽히는 마이클 포터의 ‘5 요인 이론(Five Forces model)’을 활용했다. 이 이론을 바탕으로 연구를 진행하여 경제 신문사들이 부동산 유튜브 콘텐츠를 생산하는 것과 수익적 성과 측면에서 연관성이 크지 않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다만 대체재가 없다는 점에서 산업 내에서 우월적 경쟁력을 선점하면 성과를 낼 가능성이 커진다고 판단한다. 신문 기업들은 유튜브로 사업다각화를 하기 전에 수익모델을 수립하는 작업을 선행해야 할 것이다.-
dc.languagekor-
dc.publisher한국과학기술원-
dc.subjectYoutube▼aNewspaper▼aReal estate Youtube channel▼aBusiness daily-
dc.subject유튜브▼a신문사▼a부동산 유튜브▼a경제 신문사-
dc.title경제지 부동산 유튜브 채널의 수익화 전략 분석-
dc.title.alternativeMonetization strategies on the real estate Youtube channels of the Korean business newspapers-
dc.typeThesis(Master)-
dc.identifier.CNRN325007-
dc.description.department한국과학기술원 :과학저널리즘대학원프로그램,-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정재민-
Appears in Collection
SJ-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