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전자 기반 예방의학이 미래사회에 가져올 의학 패러다임의 전환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중심으로 -(The) shift of paradigm in medicine through the impact of genetics-based preventive medicine in our future society

의료비 지출이 늘고 표준적인 약물 치료가 모든 환자에게 효과를 보이지 않으면서 효율적인 의료방법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질병이 발병한 후에 정해진 방법에 따라 치료하는 것이 아닌 개인의 건강정보를 활용하여 조기에 발병 위험도가 높은 질병을 예측하고 예방하는 예방의학이 관심을 받고 있다. 의학계에서도 유전자 분석 결과에 따라, 미래의 질병을 예측하고 대처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이 제시되고, 개인 맞춤형 서비스의 중요성이 커질 전망이다. 정신건강 분야에서 유아, 청소년기에 발병률이 높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는 상담과 문답지 등의 정성적인 방법으로 진단하는 것이 주를 이루었으나, 최근 유전적 요인이 정량적인 지표로 활용 가능하다는 연구결과가 보고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예방의학의 현황에 근거하여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와 단일염기다형성의 연관성을 확인하기 위해, 기존 진단방법과 유전자 데이터베이스 구축 현황을 살펴보았다. 또한, 예방의학에 대한 핵심 동인을 기준으로 미래사회에 가져올 의학 패러다임 전환에 대한 시나리오를 예측하고, 최상의 시나리오로 갈 수 있는 정책적인 방향과 비전을 제시하였다. 후향적 연구를 지속하여 임상적인 자료 및 추가 데이터베이스를 축적한다면 유전자 기반 예방의학에 유용한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