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기술의 발달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시스템과 서비스가 도입되면서 데이터, 인프라, 서비스에 대한 신뢰 제공 기술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하지만 기존 ICT 서비스 환경은 특정 서비스를 구성하는 다양한 구성요소의 신뢰(콘텐츠, 인프라, 프로세스, 서비스 제공자 등)를 객관적으로 판단하고 관리할 방법이 없으며, 오로지 서비스 제공자의 자체적인 품질 기준에 의지해야만 하는 한계가 있다. 본 논문은 ITU-T 국제표준 관점의 신뢰성 있는 ICT 서비스 제공을 위한 요구사항, 기능구조, 처리절차를 제공한다. 신뢰할 수 있는 서비스 프로비저닝을 통해 기존 ICT 서비스 주체(서비스 자원, 이해관계자, 사용자)에 신뢰 제공을 위한 부가적인 기능을 추가하여, 관련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제공함으로써 사용자는 자신의 요구사항을 기반으로 분석된 신뢰를 기반으로 서비스 구성요소의 신뢰를 고려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