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분해 반응에 의한 고속 수소 생산용 3상 알루미늄 합금 및 그의 제조방법Alloy design of ternary Al alloys and their production method for fast hydrogen generation from hydrolysis reaction

본 발명은 알칼리 용액에서 알루미늄에 의한 가수분해 반응으로부터 수소를 고속으로 생산하기 위하여 알루미늄에 전기화학적 귀한(noble) 원소와 알루미늄의 부동태 피막을 약화시키기 위한 원소를 동시에 첨가한 새로운 알루미늄 합금 설계 및 이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보다 상세하게는 알루미늄에 전기화학적으로 귀한 원소를 첨가하여 전기화학적으로 귀한(noble) 상이 입계 또는 입내에 석출하고, 부동태피막을 약화시키는 원소를 합금의 전체에 고르게 분포하도록 합금설계 및 제조함으로써 알칼리 물에 침지하면 부동태피막이 약화된 상태로 알루미늄과 입계 또는 입내에 석출한 귀한 원소 혹은 귀한 상간의 갈바닉 부식이 동시에 일어나 수소 발생 속도를 획기적으로 높이는 알루미늄 합금의 설계 및 제조에 관한 것이다. 또한 알루미늄에 첨가하는 전기화학적으로 귀한 원소는 철, 구리, 니켈, 코발트 등이 있으며, 부통태 피막을 약화시키는 원소로는 주석, 갈륨, 수은, 아연, 마그네슘 등이 있으며 이들을 이용하여 알루미늄 합금을 용해, 주조, 압연, 열처리하는 단계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알루미늄 합금의 제조 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의 연료전지 동력원에서 on-board로 직접 수소를 빠른 시간에 생산 가능하여 경제성이 우수하고, 사용이 간편하다. 그래서 자동차 동력원, 휴대용 전자기기용의 동력원 및 가정용 전기의 동력원으로 사용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