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 학습을 활용한 무선 인체 통신망에서의 온오프 변조 심볼 검출 방법 및 그 시스템METHOD FOR DETECTING ON-OFF KEYING SYMBOL FOR WIRELESS BODY AREA NETWORKS WITH SUPERVISED LEARNING AND SYSTEM THEREFORE

지도 학습을 활용한 무선 인체 통신망에서의 온오프 변조 심볼 검출 방법 및 그 시스템이 개시된다.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온오프 변조 심볼 검출 방법은 무선 인체 통신망에서의 온오프 변조 심볼 검출 방법에 있어서, 송신기에서 전송된 파일럿 심볼에 대한 파일럿 신호를 상기 무선 인체 통신망을 구성하는 분산된 수신 노드들 각각에서 수신하는 단계; 상기 수신 노드들 각각에서 상기 수신된 파일럿 신호를 이용하여 기준치(reference value)를 획득하는 단계; 상기 수신 노드들 각각에서 상기 송신기에서 전송된 온오프 변조 심볼에 대한 데이터 신호가 수신되면 상기 수신된 데이터 신호를 퓨전 센터(fusion center)로 전송하는 단계; 상기 퓨전 센터에서 상기 수신 노드들 각각에서 획득된 기준치와 상기 수신된 데이터 신호를 이용하여 상기 수신 노드들 각각에 대한 온오프 변조 심볼의 비중(weight)을 계산하는 단계; 및 상기 퓨전 센터에서 상기 수신 노드들 각각에 대해 계산된 온오프 변조 심볼의 비중을 이용하여 상기 송신기에서 전송된 온오프 변조 심볼을 검출하는 단계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