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교세포에 의한 식작용 모니터링용 재조합 리포터 벡터 구조체 및 이의 용도Recombinant reporter vector construct for use of monitoring phagocytosis by glia cell and uses thereof

본 발명은 신경교세포에 의한 식작용 모니터링용 재조합 리포터 벡터 구조체에 관한 것이다. 구체적으로, 신생아의 발달 과정 또는 신경 질환자의 뇌에서 신경교세포 중 미세 아교 세포에 의해 주로 시냅스 식작용이 일어난다고 알려져 있었던 것과 반대로, 정상 성인의 뇌에서는 성상 세포가 시냅스 제거에 주요한 역할을 하고, 시냅스 중에서도 흥분성 시냅스를 주로 제거하며, Megf10을 통하여 시냅스를 제거하며, 불필요한 시냅스 연결을 제거하고 시냅스 항상성을 유지한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본 발명의 재조합 벡터 구조체는 신경교세포에 의한 식작용 관련 기전을 간단하고 정확하게 탐색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