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시선 채널 환경에서 부배열 안테나를 이용한 균일 원형 배열 안테나 시스템 및 그의 빔포밍 방법BEAMFORMING METHOD AND UNIFORM CIRCULAR ARRAY ANTENNA SYSTEM BASED ON SUBARRAY ARCHITECTURE IN LOS CHANNEL

가시선 채널 환경에서 부배열 안테나를 이용한 균일 원형 배열 안테나 시스템 및 그의 빔포밍 방법이 개시된다. 가시선 채널 환경에서의 균일 원형 배열 안테나 시스템에 있어서, 일정 반경의 원 위에 균일하게 배치된 특정 모양의 안테나 셋(set)을 포함하는 복수의 부배열 안테나들을 포함하고, 상기 복수의 부배열 안테나들 각각의 유효 채널 행렬(effective channel matrix)이 순환 행렬(circulant channel)이 되도록 변환하는 빔포밍 행렬에 기초하여 상기 복수의 부배열 안테나들을 통해 데이터가 전송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