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지 컴퓨팅 환경에서의 IoT 누락데이터 관리 방법 및 장치IoT Missing Data Imputation Management and Control in Edge Computing Environment

에지 컴퓨팅 환경에서의 IoT 누락데이터 관리 방법 및 장치가 제시된다. 본 발명에서 제안하는 에지 컴퓨팅 환경에서의 IoT 누락데이터 관리 장치는 단말로부터 수집된 데이터를 입력 받아 누락 데이터의 존재 여부를 확인하고, 누락 데이터가 존재하는 경우, 거리 측정 방법을 활용하여 데이터의 누락 발생 시점 이전 데이터 패턴에 관한 복수의 유사 패턴을 과거데이터로부터 찾는 유사 패턴 검색부, 상기 과거데이터로부터 찾은 복수의 유사 패턴 각각에 해당하는 다음패턴에 관하여 상기 다음패턴과 누락 발생 시점 전후 데이터 간의 시간적 상관관계를 반영하도록 상기 다음패턴을 조정하는 복원 데이터 최적화부 및 두 개의 가중치-RMSE(weighted-RMSE) 값으로 구성되는 PSF(pattern score function)를 활용하여 상기 조정된 복수의 다음패턴 중 하나를 선정하여 누락구간을 대체하는 복원 데이터 선정부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