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지국 간 협력전송을 위한 반 고정의 클러스터링 구현 시스템 및 방법, 그리고 이에 적용되는 장치SYSTEM AND METHOD FOR REALIZING SEMI-STATIC CLUSTERING FOR COOPERATION TRANSMISSION BETWEEN BASE STATIONS, AND APPARATUS APPLIED TO THE SAME

본 발명은 기지국 간 협력전송을 위한 반 고정의 클러스터링 구현 시스템 및 방법, 그리고 이에 적용되는 장치를 개시한다. 본 발명에 따른 기지국 간 협력전송을 위한 반 고정의 클러스터링 구현 시스템은, 기지국 간의 협력전송을 위한 클러스터링 기법을 새롭게 제안함에 따라 데이터 전송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셀 경계 또는 클러스터 경계에서 발생하는 간섭을 용이하게 극복하기 위한 기지국 간 협력전송을 위한 구성으로 이루어진다. 따라서, 본 발명은 기지국 간의 협력전송의 기회를 늘려 셀 경계 또는 클러스터 경계에 대한 간섭 문제를 해결하고 이를 낮은 복잡도의 시스템으로 구현할 수 있으며, 이뿐 아니라 셀 경계 또는 클러스터 경계에 위치한 사용자의 단말장치에서 주기적으로 기지국 간의 협력전송을 받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데이터 전송율을 향상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