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레이트기를 포함하는 화합물, 및 란탄족금속염 또는 전이금속염으로 합성된 유기물-금속이온 복합체의 나노스프레이 코팅방법

Nanospray coating method of organic-metal ion complex, which is synthesized by gallate group containing compound and metal of the lanthanoid series salts or transition metal salts

본 발명은 갈레이트기를 포함하는 화합물, 및 란탄족금속염 또는 전이금속염으로 합성된 유기물-금속이온 복합체의 나노스프레이 코팅방법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에 따른 나노스프레이 코팅방법은 갈레이트기를 포함하는 화합물, 및 란탄족금속염 또는 전이금속염을 독립적인 스프레이에 도입하여 이를 코팅하고자 하는 대상에 순차적으로 분사하므로 코팅하려는 대상의 크기에 구애받지 않고 시료의 낭비 없이 균일한 코팅을 신속하게 수행할 수 있고, 상기 코팅방법으로 인하여 형성되는 유기물-금속이온 복합체 코팅은 하이드록시기(-OH)를 가지고 있어 수소결합을 통해 생물학적 기능화(단백질, 효소 부착)가 가능함과 더불어 항균성, 항산화성을 가지기 때문에 의학적 응용분야에도 적용이 가능하며, 상기 필름이 자외선(Ultra Violet, UV) 영역의 광학흡수 특성이 있어 코팅된 물질을 자외선으로부터 보호할 뿐만 아니라 EDTA와 같은 킬레이트 시약(chelating agent)이나 수소이온농도지수(pH)에 민감하여 원하는 때에 코팅을 자유자재로 분해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