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 조립 구조 및 광전자적 성질 제어를 위한 로드-코일 그래프트 공중합체의 합성 방법Synthesis method of novel rod-coil graft copolymers for controlling self-assembled structures and opto-electronic properties

본 발명은 로드-코일 그래프트 공중합체(rod-coil graft copolymer)의 합성 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에 따르면 로드-코일 블록 공중합체에서 로드 블록으로 교대 공액 공중합체를 기반으로 할 수 있고, 그래프트 구조가 도입되어 자가 조립 구조 및 광전자 특성을 조절할 수 있는 로드-코일 그래프트 공중합체를 합성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본 발명에 따라 합성된 로드-코일 그래프트 공중합체는 그래프트 사슬 중합체의 함량을 조절함으로써 고도로 정렬된 라멜라 구조 및 육각형 상의 자가 조립을 형성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