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형화된 단일모드 광섬유로 구성된 리본 광섬유Ribbon fiber composed of downsized single-mode fibers

본 발명은 데이터 센터 등 대용량 광전송이 요구되는 곳에서 적용될 수 있는 단위 면적 당 전송용량을 증대하기 위한 리본 광섬유에 대해 개시한다. 본 발명의 가장 큰 특징은 리본 광섬유를 구성하고 있는 각 광섬유가 기존의 광섬유와 비교하여 크게 소형화되었다는 점이다. 기존 광섬유 대비 단면적이 약 40% 이상 감소시킬 수 있기에 비용이 많이 소모되는 추가적인 공간 확보를 최소화하면서도 광 전송망의 전송용량을 증대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본 발명에 따른 소형화된 광섬유는 기존의 광섬유와 유사한 광전송 특성, 기계적 신뢰도 등을 가지고 있으며 서로 용이한 접속이 가능하므로 호환성이 우수하다. 특히 비교적 제조가 간단한 디프레스드 클래딩 인덱스 프로파일(depressed cladding index profile)을 사용하면서도 각 수치의 최적화를 통해 각종 광섬유의 특성들이 광통신망에 적합하도록 설계하였다. 따라서 기존 광통신망에서 사용되었던 각종 장치 및 광소자를 그대로 사용하면서 전송 용량 증대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으며, 이는 차세대 광 네트워크 확충을 위한 경제적인 방안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