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통신 네트워크의 보안 키 생성 방법 및 장치Method and apparatus for generating secret key in wireless communication network

무선 채널의 상반성(reciprocity)을 이용하여 랜덤 시퀀스를 획득하는 단계, 랜덤 시퀀스를 바탕으로 보안 통신을 위한 보안 키를 생성하는 단계, 그리고 무선 채널의 측정 결과로부터 측정된 평탄도가 미리 결정된 임계값을 초과하는 경우, 상기 보안 키의 생성을 중단하는 단계를 통해 보안 키를 생성하는 방법 및 장치가 제공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