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강도 유산소 운동에 의해 발현된 골격근 유래의 유전자를 포함하는 암세포 억제용 조성물COMPOSITION FOR INHIBITING CANCER CELL CONTAINING GENES DERIVED FROM SKELETAL MUSCLE EXPRESSED BY HIGH INTENSITY AEROBIC EXERCISE

본 발명은, 고강도 유산소 운동이 암에 미치는 영향 및 그 메커니즘을 파악함으로써, 특정 암에 대한 억제 효과가 있는 유전자 조성물을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 발명은, 고강도 유산소 운동에 의해 발현되는 골격근 유래 유전자 조성물로서, 상기 고강도 유산소 운동은 최대 심박수의 90% 이상의 심박수를 유지하는 운동이고, 상기 유전자 조성물은 대장암세포의 발현을 억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유전자 조성물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