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루미나 상에 담지된 나노-세리아의 구조 변형을 통한 황 피독 저항성 개선방법

Improvement of sulfur resistance with surface restructuring of supported nano-ceria on alumina

본 발명은 알루미나 상에 담지된 팔면체 형태의 나노-세리아를 포함하는, 수열처리에 의한 귀금속 촉매 내황성 개선용 세리아-알루미나 담지체(CeO2-Al2O3 support), 상기 담지체에 귀금속이 증착된 배기가스 처리용 귀금속 촉매, 및 알루미나 상에 담지된 나노-세리아의 구조 변형을 통한, 귀금속 촉매의 황 피독 저항성 개선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수열처리를 한 세리아-알루미나 담지체를 이용하는 경우, 종래의 세리아-기반 촉매 대비, 귀금속 촉매의 내황성, 장기적 안정성, 소결 저항성 및 표면적이 향상되어, 배기가스 처리, 특히 일산화탄소 산화 반응과 같은 실제 사용에 적합하다. 또한, 종래의 성형 입자 제조방법 대비 비교적 단순한 공정으로, 즉 수열처리를 통해 표면 나노-세리아의 구조를 팔면체 형태로 변형하는 동시에 촉매가 높은 표면적을 갖도록 하여, 촉매에 낮은 황 종 흡착성을 부여하고 대량 생산에 적합하며, 귀금속 촉매의 황 피독 저항성 개선방법을 제공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