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omated region of interest (ROI) selection for structural displacement estimation using computer vision

본 연구에서는 비전기반 구조물 변위계측을 위한 자동 관심영역(Region ofinterest) 선택기술을 개발하였다. 기존 구조물에 부착된 비전기반 변위계측 기법에서는 자연표적을 인위적으로 선택하였지만, 제안 기법은특징점의 특성을 활용하여 최적의 관심영역을 선택하기 때문에, 변위 정밀도가 높아진다. 본 기법은 실외 실험을 통해, 활용 가능성을 확인하였다.